본문 바로가기

변화를 위한 목소리

옹호사업 소개

월드비전 옹호사업 소개

변화를 위한 목소리, 옹호사업

 

옹호사업은 빈곤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구조와 정책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서 지역개발사업, 구호사업과 함께 월드비전의 3대 사업 중 하나입니다.

월드비전의 옹호사업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정의와 인권의 실현을 저해하는 법, 정책, 제도, 관습,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난의 구조적 원인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 가장 취약한 상태에 놓인 아동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월드비전의 옹호사업을 이루는 두 축은 대중역량강화(Citizen Empowerment)와, 정책영향력(Policy Influence)으로서, 옹호캠페인, 세계시민교육 및 다양한 형태의 정책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

지구공동체가 당면한 이슈와 관련한 교육자료(인권, 환경, 평화)를 개발하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파견교육과 교사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지구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책임있게 행동하는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지속가능한 지구마을을 만들기 위해 지구마을의 이슈를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책임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곳에서 세계시민교육과 활동이 진행됩니다.

세계시민교육 교원연수

월드비전에서 진행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은 아동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이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지구마을 이웃들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기 위해 고민하는 책임 있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에 교사 및 학부모가 세계시민교육을 받고 아이들이 진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지지 · 격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이에 2011년 특수분야연수기관으로 지정된 월드비전에서는 교원연수과정을 통해 현직교사가 세계 시민교육 내용에 대해서 배우고 먼저 세계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 밑거름을 만들고 있습니다.

세계시민학교 체험관

세계시민학교 체험관은 지구마을에 고통 받고 있는 이웃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이웃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해보는 곳입니다. 세계이웃의 삶을 존중하며 나눔의 삶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문의) 서울랜드 그룹마케팅팀 02-509-6274~9

전문강사양성

전문강사양성 프로그램은 세계시민교육의 확산과 보급을 위해 전국에 위치한 월드비전 지부 및 복지관을 통해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발굴 · 모집하여 워크숍 및 스터디과정 지원을 통해 세계시민교육 강사로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매년 1월 경, 월드비전 홈페이지에서 강사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의) 02-2078-7227

옹호캠페인

아동 권리 이슈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청원(서명)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별히, 청년 활동가인 지도밖행군단은 아동 권리 이슈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대중캠페인, 지식공유, 연구 등의 활동을 합니다.

오프라인 캠페인

청원활동, 거리행진, 퍼포먼스 등을 통해 직접 사람들을 만나 캠페인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합니다.

온라인 캠페인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활동 등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캠페인 메시지가 전달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도밖행군단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모두가 행복한 지구마을을 만들어가기 위해 실천하는 캠페인 서포터즈입니다.  지도밖행군단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에 참여, 직접 기획, 실시하기도합니다. 또한 시민을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서 정책결정자들에게 국민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정책활동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 기념 정책포럼  (2014)  

아동 건강권 증진을 위한 보건 ODA  포럼 (2013) 

'Post-2015 goals for children: Stop at nothing' 보고서(2015)

'Post-2015  교육의제와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시민사회 공동 이슈브리프(2015)

'아동친화적 시장조성을 위한 G20의 역할제언' 보고서 (2014)

정책연구와 모니터링

빈곤을 야기하고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주요 이슈를 연구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 및 제안서를 통해 변화의 필요성과 근거를 제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정된 정책과 제도가 목적에 맞게 적절한 예산, 인력, 기타 행정적 지원을 통해 이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히 대응합니다. 

정책포럼 및 로비활동

특정 주제에 대한 관계자와 대중들을 한 자리에 모으고 공동의 대안을 모색하는 정책포럼 개최 및 정부, 기업, 지역사회 지도자 등 정책결정권을 가진 주체들을 설득하는 로비 활동을 통해 정책변화에 대한 영향력을 증진합니다. 

연대 및 네트워크

정책옹호 활동은 다양한 기관들이 연대체를 결성하여 자원과 지식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소리를 낼 때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국내외 시민사회단체들과의 다양한 연대활동을 통해 아동보호 및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시민사회 전반의 역할 및 다른 주체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ttached files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